가끔 마케팅 회사에 맡기면 알아서 문의가 온다고 생각하는 대표님들이 계십니다. 하지만 이런 생각은 큰 착각일 수 있습니다.
누구보다 자신의 사업을 잘 아는 사람은 바로 '대표 본인'입니다. 비즈니스에 대한 이해도도 없고 한 번도 깊이 있게 공부해본 적 없는 사람들이 과연 매출을 올려줄 수 있을까요? 게다가 대부분의 마케팅회사 직원들은 실제 마케터가 아닌 영업사원인 경우가 99%이며, 대개 연봉 3천만 원대의 일반 직원들입니다.
이러한 착각은 '마케팅'에 대해 단 한 번도 진지하게 고민해보지 않은 대표들이 흔히 하는 실수입니다. 이 글을 통해 '마케팅'에 대한 여러분의 이해도를 한층 높이고자 합니다.
"그래서 마케팅이 정확히 무엇일까요?"
마케팅에는 4P라는 핵심 개념이 있습니다. 상품(Product), 가격(Price), 장소(Place), 그리고 홍보(Promotion)가 바로 그것입니다. 하지만 많은 분들이 이 중 '홍보(Promotion)' 부분만을 마케팅이라고 생각하는 오류를 범합니다. 단순히 블로그에 글을 올리고 SNS에 사진을 올리는 것만이 마케팅이라고 생각하는 것이죠.
실제 마케팅은 상품을 기획하는 단계부터 시작됩니다. 소구점(USP: unique selling point)을 잡고 이 가치를 어떻게 전달할 것인지, 가격은 어떻게 책정할 것인지, 세트 상품은 어떻게 구성할 것인지, 어디서 판매할 것인지, 이 모든 것이 마케팅입니다. 블로그에 글 하나를 올리는 것은 그저 마케팅의 마지막 단계인 홍보의 작은 부분에 불과합니다.
따라서 마케팅을 하는 사람은 경영자의 관점에서 생각해야 합니다. 그리고 경영자의 관점에서 가장 잘 생각할 수 있는 사람은 바로 '대표자'입니다. 이것이 바로 모든 대표가 마케터가 되어야 하는 이유입니다.
경험해 보신 분들은 아시겠지만, 자수성가한 대표들은 대부분 마케팅의 귀재입니다. 하지만 여기서 현실적인 문제가 발생합니다. 바로 '대표는 바쁘다'는 것입니다. 대표자가 이 모든 것을 공부하고 실행할 여력이 부족합니다. 인사, 재무, 조직관리 등 신경 써야 할 다른 분야가 너무나 많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흥미로운 점은, 저와 2년, 3년 이상 함께 일해 온 대표님들은 모두 뛰어난 마케터가 되어 있다는 것입니다. 특별히 따로 공부를 하지 않았음에도 말이죠. 7년간의 광고대행 경험을 통해 깨달은 것이 있습니다. 좋은 마케팅 회사를 만나면 대표도 그 과정을 함께 경험하며 자연스럽게 마케터로 성장한다는 것입니다.
이것이 바로 좋은 마케팅 회사를 만나는 것이 매우 중요한 이유입니다. 단순히 마케팅을 수행하는 것뿐만 아니라, 대표자가 함께 성장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마케팅 회사에 모든 것을 맡기는 것이 아니라, 함께 참여하고 뛰어난 마케터들과 협력하며 결과를 만들다 보면 대표 본인도 어느새 뛰어난 마케터가 되어 있을 것입니다.
가끔 마케팅 회사에 맡기면 알아서 문의가 온다고 생각하는 대표님들이 계십니다. 하지만 이런 생각은 큰 착각일 수 있습니다.
누구보다 자신의 사업을 잘 아는 사람은 바로 '대표 본인'입니다. 비즈니스에 대한 이해도도 없고 한 번도 깊이 있게 공부해본 적 없는 사람들이 과연 매출을 올려줄 수 있을까요? 게다가 대부분의 마케팅회사 직원들은 실제 마케터가 아닌 영업사원인 경우가 99%이며, 대개 연봉 3천만 원대의 일반 직원들입니다.
이러한 착각은 '마케팅'에 대해 단 한 번도 진지하게 고민해보지 않은 대표들이 흔히 하는 실수입니다. 이 글을 통해 '마케팅'에 대한 여러분의 이해도를 한층 높이고자 합니다.
"그래서 마케팅이 정확히 무엇일까요?"
마케팅에는 4P라는 핵심 개념이 있습니다. 상품(Product), 가격(Price), 장소(Place), 그리고 홍보(Promotion)가 바로 그것입니다. 하지만 많은 분들이 이 중 '홍보(Promotion)' 부분만을 마케팅이라고 생각하는 오류를 범합니다. 단순히 블로그에 글을 올리고 SNS에 사진을 올리는 것만이 마케팅이라고 생각하는 것이죠.
실제 마케팅은 상품을 기획하는 단계부터 시작됩니다. 소구점(USP: unique selling point)을 잡고 이 가치를 어떻게 전달할 것인지, 가격은 어떻게 책정할 것인지, 세트 상품은 어떻게 구성할 것인지, 어디서 판매할 것인지, 이 모든 것이 마케팅입니다. 블로그에 글 하나를 올리는 것은 그저 마케팅의 마지막 단계인 홍보의 작은 부분에 불과합니다.
따라서 마케팅을 하는 사람은 경영자의 관점에서 생각해야 합니다. 그리고 경영자의 관점에서 가장 잘 생각할 수 있는 사람은 바로 '대표자'입니다. 이것이 바로 모든 대표가 마케터가 되어야 하는 이유입니다.
경험해 보신 분들은 아시겠지만, 자수성가한 대표들은 대부분 마케팅의 귀재입니다. 하지만 여기서 현실적인 문제가 발생합니다. 바로 '대표는 바쁘다'는 것입니다. 대표자가 이 모든 것을 공부하고 실행할 여력이 부족합니다. 인사, 재무, 조직관리 등 신경 써야 할 다른 분야가 너무나 많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흥미로운 점은, 저와 2년, 3년 이상 함께 일해 온 대표님들은 모두 뛰어난 마케터가 되어 있다는 것입니다. 특별히 따로 공부를 하지 않았음에도 말이죠. 7년간의 광고대행 경험을 통해 깨달은 것이 있습니다. 좋은 마케팅 회사를 만나면 대표도 그 과정을 함께 경험하며 자연스럽게 마케터로 성장한다는 것입니다.
이것이 바로 좋은 마케팅 회사를 만나는 것이 매우 중요한 이유입니다. 단순히 마케팅을 수행하는 것뿐만 아니라, 대표자가 함께 성장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마케팅 회사에 모든 것을 맡기는 것이 아니라, 함께 참여하고 뛰어난 마케터들과 협력하며 결과를 만들다 보면 대표 본인도 어느새 뛰어난 마케터가 되어 있을 것입니다.